전형적인 속물근성을 보여주는 인물형.
체면중시, 이기적.
청 왕조의 옛 관리로 착취 계급에 속하는 인물이다. 관리였던 그가 그대로 혁명당의 주요 직책을 맡았다는 점에서 당시의 혁명이 이름뿐인 것이었음을 알 수 있음. 관료주의와 타성에 찌든 당시 관리들의 보편적인 모습을 보여줌.
왕국』(1986), 『길 없는 길』(1993), 『왕도의 비밀』(1995), 『상도』(2000) 등이 있다. 현대문학상, 이상문학상, 가톨릭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이 장에서는 다음 작품 중 두 편을 선택-복덕방, 돌의 초상-하여 읽고 작품에 드러난 노년인물에 대한 형상화를 비교, 분석하고 본인의 감상을 쓰기로 하자.
2.《조씨고아(趙氏孤兒)》에 나타난 인물형상
《조씨고아(趙氏孤兒)》에 등장하는 여러 인물들은 도안고(屠岸賈)와 정영(程嬰)등 몇몇 인물을 제외하고는 한 두 번의 등장과 한 두 마디의 대사만이 있을 뿐이어서 특별한 성격을 나타내지 못하고 있다. 이제부터 등장인물 중에서 개성이 뚜렷한 몇
인물분석은 인물의 심리를 위주로 분석하였다. 우선 햄릿은 라캉의 <욕망이론>과 안느 위베르스펠드의 <행위소 삼각형>을 적용 하여 욕망에 초점을 두고 분석하고자 한다. 그리고거투르트나 오필리어 같은 여성인물들과 주변 인물들은 햄릿으로 언급되어 형상화된 모습에 중심을 두지 않고 이들의 입
1.조성기의 삶
작가에 대한 탐색은 작가가 남긴 작품에 대한 올바른 해석을 위해 수행해야 할 작업이다. 물론 문학작품은 그것을 받아들이는 독자의 사상과 가치관에 의해 상당한 영향을 받아 수용되어지겠지만, 간혹 작품에 대한 오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작품에 대한 해석이나 평가를 내
Ⅰ. 들어가면서
지난 시간까지 우리는 소설 ‘아큐정전’의 작가 노신의 생애와 그의 사상, 문학세계에 대해 알아보고, ‘아큐정전’이 쓰여 졌던 시기의 중국 사회의 모습에 대하여 공부했다. 또, 이 작품에서 드러나고 있는 계급구조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았으며, 작품의 구성과 지배층의 인물형상
인물이나 사건의 과감한 생략이나 부분의 강조, 운율 등의 시적 표현방식을 통한 형상화의 과정이 필요하다.
2.협의(狹意)
▶조동일 교수는 서사의 요건을 1.일정한 성격을 지닌 인물, 2.일정한 질서를 지닌 사건을 갖춘, 3.있을 수 있는 이야기로 정의하고 있다. 그리고 박형택 교수는 서사시의
Ⅰ. 머리말
사씨남정기는 대부분의 고소설이 작자 미상인 것과는 달리 작자가 분명하게 밝혀져 있는 몇 안되는 소설 중 하나로서 작품의 내용 및 인물형상으로 인해 일찍부터 주목을 받아왔다 그러나 이러한 초창기의 주목에도 불구하고 동일 작가의 작품인 구운몽에 비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
인물들을 주인공으로 삼고 있다. 현대적 삶의 메커니즘에 적응하지 못하는 이런 인물은 무능한 봉급생활자라든가 변두리로 내몰린 사람들로 나타난다. 하지만 양귀자의 소설 속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리얼리즘소설에 등장하는 인물형상과는 거리가 멀다. 작가는 현실에 적응하지 못하는 인물을 통해,
팔고문을 중시하는 인물로 한림원의 관리인 노편수(魯編修)가 있다.
노편수는 자신의 딸에게 팔고문을 강조하며 아래와 같은 말을 들려준다.
“그저 팔고문만 잘 짓는다면 어느 것 무엇이나 네 맘대로 할 수 있느니라.
시를 지으면 시가 되고 부를 지으면 부가 되고 모두 채찍질하면 상처가 남고
손